[2006년 상반기 수요강좌] 돌보는 영성 2회

2009-07-22T10:13:52+09:00

작성자: 관리자등록일: 2009-07-22 10:13:18I  조회 수: ‘6041’

 

* 아래는 돌보는 영성의 두번째 강의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보시는 분들에게 영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로너간에 의하면
자기적절화란 자기 안에서 떠오르는 의식의 규범적 역동성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우리가 의식의 네 층위들에서 떠오르는 의식 작용의 지적 관계를 파악하게 된다면, 인지적이고 실존적인 자기 적절화에 도달한다.

로너간은 인간 누구에게나 하느님으로부터 부여된 초월적 금언이 내재해 있고, 이 초월적 금언이란 의식의 네 층위들에서 떠오르는 의식의 규범적 역동성에 의식적으로 ‘충실함’이라고 주장한다.
“사람은 자기를 초월함으로써 진정성을 이룬다.” 는 말로서, 로너간은 인간이 세상에서 만들어 가는 일에서 자유와 선택, 결정이 중심이 된다”는 실존주의자의 입장을 옹호한다. 모든 개인은 ‘실존적 발견’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주의집중에 따라 자료수집을 최대화라는 경험단계에서 이것이 무엇인가라는 ‘What question’이 나오고 그것을 지성적 주체로서 이해하는 단계에서 ‘이것이 맞는가, 틀리는가?’ 하는 ‘Is question’이 일어나게 된다.
이성적 주체로서 이것을 판단하게 되면 책임적 주체로서 결정에 이르게 된다.

이글을 SNS로 공유하기!

Go to Top